광역버스 좌석 MiRi(미리)앱 이용방법과 특징 및 주의사항을 알아보자

광역버스 좌석 MiRi(미리)앱을 통하여 광역버스를 대상으로 사전에 시간, 정류소와 좌석을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, MiRi(미리)는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광역버스 좌석 예약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 동일한 요금으로 정류소에서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고, 편하게 앉아서 갈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
광역버스 좌석 MiRi(미리)앱
광역버스 좌석 MiRi(미리)앱



MiRi 앱이란

MiRi는 ‘Mobile Instant Reservation Infra’의 약자로, 출퇴근 시간대의 광역버스를 사전 좌석예약 할 수 있도록 만든 앱입니다. 

국토교통부와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, 개발사 위즈돔이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. 

입석 대기 없이 정해진 시간에 정류장으로 가서 바로 탑승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.



주요 기능 및 특징

노선 검색 및 즐겨찾기 등록

앱에서 이용할 노선과 정류장을 선택하고, 자주 사용하는 노선은 즐겨찾기로 등록해 빠르게 예약 가능. 


교통카드 등록

회원가입 후 반드시 탑승 시 사용할 교통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. 모바일교통카드(예: 삼성페이, 모바일티머니 등) 사용 시 등록 방식 주의 필요.


예치금 충전 및 반환 시스템

예약을 진행하기 위해 앱 내에 예치금(보증금)을 충전해야 합니다. 

탑승 시 등록된 교통카드 태깅이 확인되면 예치금은 자동 반환됩니다. 


예약 개시 및 가능 시간

일반적으로 운행일 기준 7일 전 오전 10시에 예약 오픈됩니다.

기점 출발 1시간 전까지 잔여좌석이 있을 경우 예약 가능. 


광역버스 좌석 MiRi(미리)앱
광역버스 좌석 MiRi(미리)앱


이용 절차

앱 설치 및 회원가입

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 ‘MiRi(미리)’ 앱을 설치합니다.

본인인증을 통해 회원가입을 완료합니다.


광역버스 좌석 MiRi(미리) 앱
광역버스 좌석 MiRi(미리) 앱

MiRi - 광역버스 좌석예약 서비스

App Store에서 제공하는 MiRi - 광역버스 좌석예약 서비스


노선 검색

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예약 가능한 광역버스 노선 목록이 표시됩니다.

좌석 예약 및 결제

원하는 시간대와 좌석을 선택하고 결제를 진행합니다.

탑승

예약한 시간에 해당 정류장에 도착해 앱 내 QR코드로 탑승 인증을 합니다.



[이용방법]MiRi 이용 전 3가지 사항을 반드시 숙지해 주세요!

MiRi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3가지를 먼저 준비해 주셔야 합니다.

1. 예치금 충전
예치금은 예약 보증금(Deposit)이며, 충전된 예치금으로 예약을 하신 후 버스 탑승 시 예약이 확인되면 예치금은 반환됩니다.

2. 교통카드 등록
MiRi 앱에 교통카드를 등록하셔야만 버스 탑승 시 예약확인이 가능합니다.
예약확인 즉시 사용한 예치금은 반환됩니다.
단, 모바일 교통카드(삼성페이, 모바일티머니 등)을 사용하시는 경우 등록된 카드를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. 삼성페이, 모바일 티머니는 별도의 교통카드번호가 생성됩니다.


3. 노선 검색 및 즐겨찾기
이용하실 노선을 검색 후 승차, 하차 정류장 선택 후 예약 가능합니다. 즐겨찾기 등록하실 경우 빠른예약이 가능합니다.(좌석 랜덤 배정)



이용 시 주의사항 및 팁

1. 노선 및 시간 확인 필수

MiRi에서 서비스되는 노선은 일반광역버스와 정류장 및 시간대가 다를 수 있으므로, 예약하려는 노선이 MiRi 대상인지 확인하세요.

2. 교통카드 등록 상태 체크

등록된 카드만이 예약 확인이 되며, 다른 카드 태깅 시 예약자로 인식되지 않아 예치금 반환이 안 될 수 있습니다. 

3. 예치금 충전 미리 하기

잔여좌석이 있더라도 예치금이 충전되어 있지 않으면 예약できないので 미리 충전해 두는 게 좋습니다. 

4. 예약 취소 및 위약금

예약 후 탑승하지 않거나 취소 시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예약 후 일정 변경 시 주의해야 합니다. 

5. 시간 여유 갖고 정류장 이동

안내된 평균 도착시간이 실제 운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어, 조금 일찍 정류장에 도착하는 게 무난합니다. 



광역버스 좌석 MiRi(미리)앱
광역버스 좌석 MiRi(미리)앱



[이용방법]빠른예약은 어떻게 하나요?
즐겨찾기에 추가된 노선만 빠른예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.
- 자주 이용하시는 노선을 즐겨찾기 등록해두시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.
- 즐겨찾기에 추가된 노선은 빠른예약(좌석 랜덤 배정)으로 빠르게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.
- 빠른예약을 진행하신 후 탑승 전 배정된 좌석을 확인해 주세요.


[이용방법]교통카드는 어떻게 등록하나요?
교통카드 등록 방법
- 홈 화면의 왼쪽 상단 메뉴(=) 선택 후 [교통카드 등록] 버튼을 눌러주세요. 이미 교통카드가 등록된 경우 옆으로 화면을 넘겨주시면 추가 등록이 가능합니다.
- 모바일교통카드(삼성페이, 모바일 티머니 등)을 사용하실 경우 사용하시는 앱에서 모바일 교통카드 번호를 확인 후 등록해 주세요.   
신용카드 번호를 등록 시에는 교통카드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.

※ 예약 확인에는 "교통카드번호"만 이용합니다. 정확히 등록해주세요.
※ 탑승 전일까지 교통카드를 등록을 완료해주세요. 탑승 직전 등록시 단말기로 예약정보 전송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※ 카드 이미지는 실제 카드와 다를 수 있습니다.


[이용방법]이용가능한 교통카드 종류 알려주세요
모든 종류의 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- 후불형 교통카드 :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모든 종류의 신용/체크 카드
- 선불형 교통카드 : 캐시비/티머니/레일플러스 등 선불 충전이 필요한 교통카드
- 모바일 교통카드 : 모바일 앱에서 발급받아 휴대폰(NFC)으로 직접 태깅하는 교통카드
예) 삼성페이/LG페이/KB페이/태그리스페이/모바일티머니앱/레일플러스앱 등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메리츠증권 연금저축계좌 개설방법과 특징 및 장점을 알아보자

법인용 자동차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및 팁과 특징을 알아보자

DB손해보험 다이렉트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특징과 보장항목 및 가입방법을 알아보자